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와 관련 전북지역 여성단체, 여성활동가, 연극협회 등이 이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겠다고 잇따라 밝혔다.

전북지역 각계 여성활동가들은 12일 오전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투 운동이 우리 사회의 새로운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미투 운동이 문화 예술계에서부터 언론계, 정치권까지 이어져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렸다”며 “얼마 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여비서 성폭행 사건과 관련 성 상납으로 비하한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간부의 SNS 글이 논란을 일기도 했다. 이는 일상에 만연한 적폐를 보여주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미투 운동의 심각성을 여당은 직시하고 재발 방지를 천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연극협회 전북지회도 전주창작소극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정결의를 다짐,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번 사태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는 한편 추가 피해 사례와 재발방지 대책 등을 모색하기로 했다”면서 “또 폭로로 해체된 극단 등 일부 극단 소속 연극인들을 위한 구제책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아직 추가 폭로가 나오지 않고 있지만 피해사실을 앞으로 알린다면 피해자를 최대한 보호하고 가해자가 처벌받고 피해자가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며 “가해자는 제명은 물론 이 지역에서 다시는 연극을 할 수 없도록 조치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으로 지목된 가해자들을 상대로 “법적처벌을 받길 바라며 이와 동시에 피해자들에게 면피성 사과가 아닌 진정성 있는 사과를 꼭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전주 여성의 전화, 전북여성노동자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된 전북여성단체연합도 ‘미투공동대응기구’를 구성해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단체는 “정부와 각 정당, 검찰, 경찰 등은 분야별 성폭력 실태를 파악하고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전북지역에서 미투 관계자로 지목된 극단대표 2명, 대학교수 1명, 인권운동가 1명 등 4명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하미수 기자·misu7765@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