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가 뜨거운 감자로 떠 오르고 있다.

여야 간 GM사태에 대한 해법이 정치적 이해에 따라 갈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도는 ‘군산공장 정상화에 도움이 된다면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12일 전북도 및 국회사무처 등에 따르면 지난 9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조치 등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함에 따라 이날부터 3월 임시국회가 소집됐다.

그러나 이날 임시국회는 소집됐지만 GM 공장 폐쇄 관련 국정조사 실시 여부는 다루지도 못했다.

한국당은 “GM 사태에 공적자금을 투입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판단을 국회와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면서 3월 임시국회에서 국정조사 실시를 주장했다.

민주당은 GM 사태 국정조사가 정쟁 대상이 될 수 있다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GM 문제는 실사 중인 사안”이라며 “실사 결과를 보고 대책을 마련하면 될 일”이라고 일축했다.

또 이날 여야 5당 한국GM 특별대책테스크포스(TF) 위원장이 한데 모인 ‘GM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 토론회’에서도 국정조사 실시 여부가 엇갈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를 촉구했지만 민주당과 평화당, 정의당 의원들은 국정조사가 정부에 대한 정치공세의 장이 될 수 있다며 국정조사에 대한 언급은 꺼내지 않았다.

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경제적 무능’ 탓으로 규정하고 정부여당을 압박하려는 반면, 민주당과 전북이란 지역적 기반을 공유하는 평화당으로선 GM사태가 정치 이슈화, 정쟁화되는 게 부담일 것이다.

하지만 도는 여야 정치권이 주장하는 국정조사와 관련해 정상화만 된다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북도 한 고위 관계자는 “현재 GM군산공장 재가동을 통해 정상화가 최우선으로 군산공장이 정상화만 될 수 있다면 국정조사도 필요하다”면서 “일부에서는 기업 체질개선을 위한 ‘플랜비(Plan B)’를 언급하지만 아직 그럴 단계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