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교육감 예비후보들이 기초학력을 제대로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가 지난해 6월 대상학생 모두가 같은 시간, 같은 문제를 푸는 전수평가(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전국 3% 대상인 표집평가로 대체했다. 과도한 경쟁과 학교 서열화를 막기 위해 사실상 일제고사를 폐지한 것.

도내 교육감 예비후보들은 폐지에 동의하고 새로운 평가를 마련, 기초학력부터 명확히 파악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교육청별, 학교별, 학생별 석차를 의식해 시험을 위한 시험을 치르던 전과 달리 학생 수준과 특성을 알고 그에 맞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이는 진로, 진학과 직결돼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인재를 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황호진 전 OECD 대한민국 대표부 교육관은 “단위학교별 기초학력 성취평가제를 실시해야 한다.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 학생 수준별 맞춤학습도 마련하는 등 다면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영 전 참여정부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전문위원은 “학교별, 교사별 자체평가를 실시해 학생들 개인특성을 파악해야 한다”면서 “거기에 맞는 다양한 진로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등 진로진학 지도체계도 새롭게 확립해야 한다. 진학전담부서 설치와 전담 장학사 배치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서거석 전 전북대 총장은 “기초학력 진단과 보정시스템을 운영하고 개인별-원인별 맞춤형 지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천호성 전주교대 교수는 “교육청이나 학교 차원 평가체계를 마련해 일정 수준 이하면 공교육에서 책임지고 높이는 ‘기초학력보장조례’를 만들겠다”면서 “협력 프로젝트, 거꾸로 수업으로 학교수업방식도 혁신한다”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