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토지매립을 공공주도로 추진해나갈 개발공사 설립의 법적 근거를 담은 새만금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법률의 공포안이 13일 오전 문재인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서 의결됐다. 2월 말 국회통과 뒤 보름 만이다.
  국회통과 법률안의 공포 의결이야 당연한 법절차이나 이날 의결에 즈음한 문 대통령의 발언이 특히 주목된다. 문 대통령이 최근의 전북지역 경제 위기를 지적하면서 그 극복을 위해 새만금 속도전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통령은 ‘전북지역 경제가 현대중공업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새만금개발공사 설립을 빠르게 추진해 ‘전북지역 경제가 조속히 활력을 회복할 수 있게 하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 속도전은 국민과 전북도민들에 대한 약속’이었다며 ‘개발공사 설립 이전이라도 새만금 공공주도 토지매립이 속도감 있게 촉진될 수 있게 만전을 다하라’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최근의 전북이 맞닥뜨리고 있는 지역경제 위기를 문 대통령이 잘 알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그 극복을 위해 특히 새만금 속도전 공약 이행에 박차를 가할 것임은 물론 특히 곧 발족될 새만금개발공사에 선도적 역할을 기대하는 것으로 들린다.
  새만금개발공사의 조기 출범을 통한 공공주도 토지매립의 조속한 추진이 위기의 전북지역 경제 활력의 회복에 크게 기여하리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전북연구원이 생산유발효과 49조4천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7조3천억 원, 직간접 취업유발 효과 38만5천 명으로 예측했다.
  개발공사 발족에 박차가 가해져야 함은 물론이다. 그러나 전북경제의 위기가 새만금 토지매립의 유발 효과만을 기다리기에는 너무 심각하다. 차제에 대통령의 새만금 속도전 공약 이행 관련 사업들의 일제 급발진이 요구된다.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새만금 내부도로망 등 SOC구축, 새만금 신항만과 새만금 공항 건설,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 등 지난 30년간 지지부진했던 사업들 모두에 속도전이 촉구되고 있다.
 전북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와 선택이 요구되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