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한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 책임자에게 엄중책임을 물을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사법처리 전이라도 공공기관 채용비리로 드러난 부정합격자에 대해 우선 직권면직 하는 등 특별조치도 수립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강원랜드 등 공공기관 채용비리 경과를 보고 받고 “채용비리 가담자나 부정합격자가 밝혀졌는데도 소극적인 공공기관 책임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부정합격자에 대한 향후 조치를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강원랜드의 부정합격자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 조처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강원랜드의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에 들어갔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법처리까지 끝난 뒤 조처를 하면 너무 늦어진다”며 “부정합격자가 소송하거나 법적으로 대항하면 거기에 맞춰서 처리하더라고 우선은 직권면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공공기관 뿐 아니라 준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에서 발생하는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도 정부가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그 권한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채용비리 의혹을 받는 도내 소재 공공기관 등에도 사법처리 전이어도 부정합격자에 대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