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실업에 정부가 특단의 일자리 대책을 내놨다. 예산으로 청년실업을 일단 해결하겠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소득세 전액감면과 월 10만원의 교통비 지급, 전월세 지원 확대를 통해 청년의 연간 실질소득을 1035만원 늘리고 청년을 채용하는 중소·중견기업에는 연간 900만원의 채용장려금도 주기로 했다.
이번 청년일자리대책은 신규고용 확대를 위한 정부지원과 세금 면제, 중소 중견 기업 취업 청년 취업자들에 대한 주거 및 교통비 경감책 마련과 목돈마련 지원, 대기업의 청년 신규 고용 확대 유도 정책과 공공기관 취업 확대 방안, 창업 활성화 기반 조성 등을 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급성과 절박감이 묻어 있다. 구체적으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고용증대세제,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수혜 대상을 대폭 확대해 청년을 적극 고용할 수 있도록 기업들에게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특히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방안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21년까지 올해 1만명, 연간 2만명의 지역 청년일자리 7만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와 대도시로의 인구유출로 인해 많은 지자체가 지방소멸의 위기에 직면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 물적투자에도 불구하고 비수도권에서는 청년 등 인적자원의 부족으로 지역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지역주도의 '제대로 된'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 경험과 취.창업을 연계해 일자리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일자리 뿐만 아니라 주거.복지.공동체 등 종합적 정착유인을 제공하며 지역별 특성과 청년 개개인을 고려한 현장중심의 맞춤형 정책을 내놓는다.
우리 청년들에게 먹고사는 문제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항산(일정한 생업)이 없으면 항심(일정한 마음)이 없다. 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바른 마음을 견지하기 어렵다는 말로 이는 사회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높아만 가는 청년실업을 이대로만 방치할 수 없다. 저임금, 저출산, 고령화의 핵심은 바로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등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정책에 전북도와 도내 지자체의 발 빠른 청년일자리 정책을 내놔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