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전주시 기초의원 선거구획정안이 전북도의회에서도 대립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의회는 18일 전북 선거구획정위원에서 결정한 선거구를 19일 행정자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최종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전북선거구획정위원회는 당초안과 다르게 전주갑과 을선거구를 각각 1명과 2명을 증원하고, 병선거구는 3명으로 줄였다. 이에 따라 전주시기초의원은 갑9명, 을10명, 병11명으로 의원정수를 확정했다.

하지만 전주병 시도의원들은 인구수를 비교해도 전주갑 18만(2017년 기준), 전주을 22만, 전주병 26만명으로 인구수가 많은 병선거구를 3명이나 줄인 것에 강력반발하고 있다.

또 이들은 19일 전북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행자위는 병지역구에서 인구대비 의원정수가 적다는 주장에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획정위의 결정에도 큰 무리가 없다는 생각이다. 이 때문에 당리당략으로 결정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부 행자위는 을지역구 사선거구(삼천1, 2, 3)에서 1명을 병지역구로 넘기는 수정안으로 본회의에 제출할 가능성이 높지만 획정위에서 어렵게 만든 원안을 통과시키자는 의원들도 있어 수정안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정의당은 전주-사선거구경우 5만5308명인데 반해 전주갑 다선거구(풍남동, 노송동, 인후3)은 5만1935명에 그쳐 가장먼저 축소대상이 인구가 가장 적은 전주갑이며, 특히 전주-다선거구라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병지역구를 늘리기 위해 갑과 을지역구의 대립마저 예상된다. 4년 전에도 의원정수를 지키지 못했던 을지역구는 위원장도 부재상태에서 이번에도 다시 기초의원 축소라는 위기에 빠졌고 행자위에도 을지역구 의원이 없는 상태다. 현재 행자위는 평화당 2명, 민주당 2명, 자유한국당 1명이다.

4년 전 수정안으로 본회의 표결과정에서 같은 당 의원 간 볼썽사나운 모습을 연출했던 도의회가 또 긴장감 속으로 치닫고 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