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우리 정부의 최우선 혁신목표는 정부와 공직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국민과 정부, 국민과 공직과의 관계를 바르게 세우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정부혁신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정부, 진정으로 국민의 공복이 되는 공직문화를 바로 세우는 게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정부혁신의 근본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부와 공직의 공공성 회복은 부패를 막는 것이 출발이며, 과거의 부패를 바로잡는 것에서부터 혁신을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고, 권한과 지위를 이용한 채용비리 등 부패방지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거듭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채용비리 근절, 여성의 고위공직 진출 확대, 행정용어 순화 등을 정부혁신의 주요 과제로 꼽았다. 채용비리 부정합격자 면직과 피해자 구제 필요성을 강조하며 채용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바로 세우는 출발임을 당부했다.

또 여성들의 고위공직 진출 확대와 함께 권력관계에 의한 성폭력의 피해를 근절하는 것도 새로운 시대적 과제가 됐다고 언급하고 “공직에서부터 모범을 보여야 여성의 유리천정을 깨고 차별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자나 일본식 외래어 등으로 된 법령이나 행정용어를 국민이 쉽게 이해하도록 고쳐 권위적인 행정의 모습도 시정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안부의 국민참여와 개방공유, 기획재정부의 사회적 가치실현과 재정혁신, 인사혁신처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정부인사 운영 등 분야별 계획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18개 부처 장관급 인사를 비롯해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등 정부위원회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책임관 등도 자리했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시장, 한병도 정무수석, 조국 민정수석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