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가동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선언 등으로 전북경제가 위기에 처한 가운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산업·경제 전반에서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진단이다. 
20일 전북도는 중장기적인 미래 발전상을 모색하고 지역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도민과 함께하는 전북 혁신성장 미래비전 2050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산업연구원·국토연구원·한국농촌경제연구원·한국전자부품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전북도 출연기관장, 유관기관 관계자와 도민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포스트 새만금을 대비한 전라북도 중장기 미래발전 전략을 담은 ‘전북 혁신성장 미래비전 2050’와 ‘전북 산업·경제 체질개선 방안’이다.
특히 이날 ‘전북지역산업 걸어온 15면, 나아갈 30년’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현태인 전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은 지역의 중소·중견기업을 통해 지역산업의 체질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단장은 “열악한 비수도권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03년부터 지역산업 육성정책이 추진돼 국가식품클러스터, 연구개발특구 유치 등의 기반을 마련했지만 대기업 중심의 산업 밸류 체인으로 위기에 취약한 구조”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업종·판로 등 기업의 사업 다각화를 지원하고, 기초지자체 단위의 연고사업을 미래유망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연구원 이항구 박사 역시 전북의 강점을 활용한 산업구조 고도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이 박사는 “전북은 새만금이라는 입지여건과 자동차·부품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전기상용차 중심의 자율주행기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해 전북의 혁신성장축 구상에 힘을 실어줬다.
이와 함께 한화시스템 이필엽 연구원은 “지능형 이동체 신산업 생태계 조성사업의 전체적인 로드맵이 잘 구성돼 있다”면서 “해양무인시스템 평가인증 시스템 구축 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인증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국토연구원 이원섭 선임연구위원은 “새만금사업이 속도를 내는 시점에서 국제적, 전국적 관점에서 전북의 공간구조 구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용렬 미래정책연구실 실장은 “지역푸드플랜, 청년 농업인 육성 등 농업농촌분야는 전북이 앞서가고 있다”며 “푸드플랜과 관련해서는 지역 협력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청년 농업인을 위해서는 청년을 농촌에 유인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