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4개 시·군에서 운영중인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를 통합·운영하는 ‘전라북도 광역이동지원센터’가 설립될 전망이다. 각 지자체별로 이용대상?운행시간?요금체계?이용절차 등 운영방식이 달라 이를 통합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광역이동지원센터 필요성이 장애인단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돼왔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중증장애인들의 숙원사업인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립키로 결정하고,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그동안 도에서는 관련 예산 마련과 통합운영의 어려움을 들어 광역이동지원센터 설립에 난색을 표해왔으나 복권기금을 활용해 추진하는 방향으로 최근 입장을 정리,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광역이동센터를 운영중인 곳은 경남도·경북도·전남도·강원도 등 4개 지자체로 전북도는 이들 지역의 사례조사를 우선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각 지역별 운영 사례를 파악해 문제점은 보완하고, 우수사례는 접목시키겠다는 취지에서다.
이후 시스템 구축, 위탁업체 선정 등의 절차를 거치면 내년 11월께는 광역이동지원센터가 출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전북도는 광역이동지원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지역별로 천차만별인 운행규정이 통일돼야 한다. 이에 도에서는 지난해 말 운행규정 개선 권고안을 마련, 시·군에 전달하고 권고안을 이행하는 시군에는 도비 보조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특별교통수단 운행규정을 조례를 통해 정하도록 하고 있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미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곳에서도 운행규정이 통일이 안돼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장애인들의 이동편의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 만큼 운행규정 권고안 이행에 각 시·군이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