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군산시장 예비후보의 ‘무상버스’ 공약에 해당 시내버스 회사들이 긴장하고 있다.

강성옥 군산시장 예비후보는 21일 보도 자료를 통해 ‘무상버스 전면실시’ 공약을 내고 시민의 혈세는 매년 꼬박꼬박 보조금 형태로 100억 원 이상 지급되고 있지만 군산 시내버스는 사실상 대중교통으로써의 기능을 잃었다“며 ”노선 합리화와 배차간격 조정 등을 통해 시민들이 타고 싶어 하는 버스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예비후보는 “무상버스 정책으로 군산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의 교통복지를 실현 하겠다”고 밝히고 “배낭 하나 맨 관광객이 군산을 맘껏 여행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이어 “시민들이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효과는 상상이상으로 크다. 군산을 다시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 예비후보는 또 “배차간격이 1시간 이상인 버스가 어떻게 시민의 발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한 뒤 “노선 합리화는 물론 배차간격 조정 등과 아울러 순환택시, 관광택시를 도입해서 교통소외지역 혜택과 관광 서비스 개선 등 군산의 대중교통체계 전반을 재정비해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서비스 체계를 구축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강 예비후보는 “우리나라도 신안군의 경우 무상버스 도입 후 지역민들의 이동과 교류가 활발해져 상가가 다시 들어서고 병원과 약국, 음식점 등이 돌아오기 시작했다”며 이를 무상버스 효과에 대한 예로 들며 “무상버스 도입은 교통복지의 실현 뿐 만 아니라 관광인구 유입과 시민들의 자유로운 경제활동 보장 등을 통해 군산 경제 활성화에 큰 전환점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군산지역 시내버스 회사들은 “강 예비후보의 공약이 실현된다면 무상버스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군산시에서 지원해야 된다”면서 “무상버스 전면실시에 대한 공약이 나온 만큼 회사 차원에서의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는 입장을 보였다.

군산시 관계자는 “무상버스 전면실시는 버스의 주 고객층인 저소득층, 학생, 노인들을 위한 복지서비스 개념으로 볼 수 있다”며 “다만, 해마다 230~240억원에 달하는 재원 마련과 택시업계의 반발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시는 20여년 전 부터 해마다 시내버스 보조금으로 100여 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