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준비상황을 보고받으며, 4월 말 개최될 남북정상회담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4월말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오는 29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21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전체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고위급회담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나서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대표단 등 기본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제도화해야 한다”며 “국회의 비준을 받아야 정치 상황이 바뀌어도 합의가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2007년 10.4선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유엔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결의까지 나왔지만, 결과가 어땠나”고 되묻고, “남북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 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진전 상황에 따라서는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번 회담들과 앞으로 이어질 회담들을 통해 우리는 한반도 핵과 평화 문제를 완전히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준비위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각각의 제안 사항들이 남북과 미국에 어떤 이익이 되는지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목표와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을 담대하게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준비위는 원로 및 전문가로 이뤄진 남북회담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구체적 명단은 확정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다. 또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방북 예술단은 22일 방북해 사전점검을 마친 뒤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평양을 방문해 두 차례 공연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