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1일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를 열어 6.13지방선거 공천일정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공천준비에 나섰다. 오늘부터 3일간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설 후보자들의 서류를 접수하고 28일부터 심사, 4월2일 면접 등의 일정을 진행해 늦어도 다음달 22일까지는 전북지사를 비롯한 모든 광역단체장 후보선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당 역시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후보 공모를 오는 24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한다. 공천준비가 늦어진 만큼 속도감 있게 후보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도 늦었다며 공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여당인 민주당과 달리 야당은 적지 않은 주요격전 예상지역의 후보자 물색에서 조차 난항을 겪고 있다. 당장 서울시장 예상 후보만 해도 민주당은 후보들 간에 결선투표제 도입 까지를 요구할 만큼 치열한 내부경쟁이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전략공천을 한 다해도 당사자들이 출마를 고사, 당이 심각한 딜레마에 빠졌다.
여당의 텃밭인 전북의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한나라당은 물론, 10명의 지역출신 국회의원 중 5명이 속한 민평당 조차 광역단체장 후보 적임자를 찾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기초단체장 후보 역시 한두 지역을 제외하고는 심각한 인물난에 자칫 무공천 지역이 적지 않을 것이란  우려의 시각이 팽배하다.
유권자로서 지역 살림 맡길 적임자를 고르는 선택권조차 행사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되면서 특정당 공천이 곧 당선이란 극히 바람직스럽지 못한 정치지형이 또다시 전북에서 그려지는 현실을 두고 볼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민주당이 과연 어떤 인물을 공천할 것인지에 대한 도민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건 당연하고 또 민주당이 후보 공천에 있어 더욱 철저한 검증과 결과에 대한 도덕적 의무를 져야하는 당위성도 여기에 있다.
투명하고 깨끗하고 공정한 과정의 심사와 면접과 룰을 적용해 후보를 내세웠다 해도 흡족할 수 없는 게 유권자심리다. 그렇게 해서 당선된 인물이 각종 비리 등에 연루돼 불명예 퇴진한 경우가 적지 않았던 게 우리 지방 정치사기 때문이다. 더구나 최종 심판단계인 주민 선택과정이 큰 의미가 없는 선거구도가 짜일 경우 정당 공천의 공공성과 책임성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민주당, 특히 전북의 민주당 공천이 한 점 의혹 없이 지역을 위한 제대로 된 심부름꾼을 골라내는지 정말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