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22일 새만금개발청은 국무조정실·농림축산식품부·문화체육관광부·새만금지방환경청 등 중앙부처, 전북도·군산·김제·부안 등 지자체, 한국관광공사·한국농어촌공사 등과 함께 새만금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최근 GM군산공장 폐쇄 선언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군산지역 경제 위기를 새만금 관광 활성화를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우선 새만금청은 올해 새만금 관광 활성화 3대 추진 전략으로 ▲관광레저용지 선도 사업 조기 추진 ▲문화?관광 기반시설 구축 ▲다양한 행사를 통한 볼거리?즐길거리 제공 등으로 꼽았다.
관광레저용지를 사람이 모이는 관광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초입지, 신시야미지구, 환경생태용지(1단계 사업) 등을 선도 사업으로 지정해 조기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또 문화?관광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새만금 관광 자원의 질을 높이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세계인이 주목할 수 있는 문화예술 상징물(랜드마크) 건립과 넓은 대지를 활용한 승마관광단지 조성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더불어 새만금이 간척을 통해 미래 동북아 교역의 중심지로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를 구현하는 국립 새만금 박물관을 올해 안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행사를 통한 볼거리 및 즐길거리 제공으로 ‘사람이 모이는 새만금, 다시 찾고 싶은 새만금’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노마드(NOMAD: 유목민) 페스티벌’, 새만금 상설공연, 새만금 드론(무인항공기) 촬영 공모전 등이 대표적이다.
새만금청 이철우 청장은 “아직 충분한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관광 명소로서 새만금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계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참신한 관광 자원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논의된 새만금 관광 활성화 방안이 지역 경제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