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장 선출 결과를 놓고 이사들 사이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일부 전북도와 군산시 추천 이사들은 전북도와 군산시가 서로 후보 단일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특정 후보를 내세우는 바람에 어부지리로 산자부 추천 후보에게 원장 자리를 내주었다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사단법인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은 지난 16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차기 원장 투표를 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4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투표를 벌인 결과 산업자원부에서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A모 후보가 4표, 전북도에서 추천한 B모 후보가 3표, 군산시가 추천한 C모 후보가 2표, 일반 시민인 D모 후보가 0표를 각각 얻었다.

비공개로 이뤄진 이날 투표에 참여한 인사위원회 위원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북본부 1명과 산자부 1명, 산자부 추천 2명, 전북도 1명, 군산시 1명, 호원대학교 1명, 군장대학교 1명, 전북자동차융합기술원 1명 등 9명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 이사회는 이날 결과에 따라 지난 22일 정기이사회 및 총회를 열고 다득표자인 A후보를 차기 원장으로 선임했다.

그러나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 한 이사는 “군산시를 제외한 전북도와 산자부는 지난 2015년 일몰제 이후부터 전북새만금융합원에 대한 단 한 푼의 지원도 없이 권리 주장만 하고 있다”며 “사실상 차기 원장은 지금까지 꾸준하게 운영지원금을 지원한 군산시에 추천 권한을 주는 것이 옳았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이사는 “원장 선출은 정관에 따라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왈가불가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며 불만을 일축했다.

대학캠퍼스와 기업연구관을 산업단지 내에 공간적으로 통합 운영하는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은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국비 195억 원을 비롯해 전북도비 56억 원, 군산시비 56억 원, 대학교 140억 원 등 모두 447억여 원의 예산을 연차적으로 들여 ‘일몰제’ 형식으로 설립 운영을 하도록 했다.

일몰제 이듬해인 지난 2016년부터는 군산시만 지원금 1억7,800만원과 운영지원금 1억3,000만 원 등 3억여 원을 비롯해 지난해와 올해 각각 운영지원금 2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