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전북본부(이하 한은 전북본부)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결정 등 관련 피해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지원에 나선다.

특히 피해업체의 자금수요 및 지역경제상황을 점검해 추가 조치를 실행할 계획으로, 일부는 자금난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26일 한은 전북본부에 따르면,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결정 및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등에 따라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 400억 원을 활용한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이는 지역경제 충격을 완화하고, 자금사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업체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지원규모는 400억 원으로 금융기관 대출취급액 기준 1600억 원이며, 금융기관이 피해업체에 대해 오는 27일부터 12월 31일까지 취급한 만기 1년 이내의 운전자금을 대출해 준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결정과 관련된 전북도청의 지방세 기한연장 또는 징수유예 등 세제지원 대상 업체, 최근 1년간 한국지엠 군산공장 또는 세제지원 대상 업체에 따른 업체에 대해 납품 또는 용역제공 실적이 있는 업체 등이다.

이와 함께 최근 2년 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대해 납품 또는 용역제공 실적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금융기관이 피해업체에 대해 취급한 대출을 기준으로 한은 전북본부가 해당 금융기관에 대출액의 25% 금액을 연 0.75%의 금리로 1년 이내 지원한다.

이와 함께 누적지원 제한 특례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누적지원 제한 특례의 일환으로 피해업체에 대해서는 업체당 누적 지원 제한액(5년 간 20억 원) 적용을 오는 12월 31일까지 유예할 예정이다.

한은 전북본부 관계자는 “지난달에 진행된 전북지역 중소기업 금융지원협의회 등을 통해 금융기관 및 지자체 등과 피해업체 지원 방안을 꾸준히 논의해 왔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피해업체의 자금수요, 지역경제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 시 추가적인 조치를 실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