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군산시지부를 비롯한 25개 군산시민사회단체들이 군산 고용·산업위기 지정에 따른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28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용·산업위기 특별지역인 군산에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며 정부의 재정 지원이 위기를 극복하기보다는 눈 먼 돈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위기에 빠진 노동자와 가족, 협력업체가 제대로 된 지원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희망퇴직자, 해고자, 협력업체 퇴사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고, 소득 원천징수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통합해 당사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우편, 문자 등)으로 신속히 전달, 최소한의 안전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해고노동자와 실직자, 희망퇴직자들이 재취업·창업 등 실업 극복을 위해서는 최소한의 시간과 교육이 필요하다. 아울러, 한국지엠 군산공장 근로자들과 가족들에 대한 심리 상담 등을 통해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가동 중단 이후 다시 지역 산업이 안착하기 위해서는 현재 남아있는 협력업체가 유지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부품협력업체에 대한 대출, 인건비 지원과 함께 한국지엠 제공 납품 물량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