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더 낳고 싶어도 산후조리가 걱정돼요. 공공 산후조리원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어요.”

“아이가 밤에 아프면 응급실로 갈 수 밖에 없어요. 소아과 야간진료를 운영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아이들 장난감 비용도 만만치 않아요. 엄마들이 맘 놓고 찾을 수 있는 장난감 및 육아용품 대여점도 필요한 것 같아요.”

지난 27일 남원시청에서 열린 ‘행복한 육아환경 만들기’ 간담회에서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우고 싶은 육아맘들의 열정과 의견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남원시가 저출산 극복과 인구유출 방지를 위해 육아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날 간담회는 임신·출산·양육을 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털어놓고 개선방향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대부분 전업주부인 25명의 육아맘들은 남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출산시책과 지원에 만족감을 보이면서도 행정에서 챙기지 못한 부분을 건의했다.

또 서로 육아에 관한 정보와 아이들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관광지 및 공공시설 수유실 확대 ▲요리교실·미술교실·오감놀이 등 어린이를 위한 문화센터 운영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공원 조성 ▲산모도우미 지원 개선방안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이환주 시장은 “양육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면서 “부모의 양육부담 해소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 등 내실 있는 양육정책으로 ‘아이가 행복한 남원, 육아가 즐거운 남원’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