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기 가동을 위한 ‘군불 지피기’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군산조선소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도 문을 닫게 되면서 군산은 물론 전북지역 경제가 패닉 상태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현대중공업이 신규수주를 크게 늘릴 것으로 보여 조기 가동 추진이 시기적으로 나쁘지 않다는 분석이다.

28일 전북도 및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GM이 군산공장을 사실상 포기하는 수순을 밟자 고용노동부가 군산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밟고 산업통상자원부는 군산지역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했다.

이는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때와 정부의 대응방식이 달라진 것으로 한국GM의 경우 군산공장 폐쇄 방침을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고 정부는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경우 지난해 7월 가동 중단을 선언하자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등을 내세워 조선소 정상화를 타진하는 등 한국GM과의 대응방식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특히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은 최길선 전 현대중공업 회장을 만나 군산조선소를 2019년부터 재가동할 수도 있다는 대답을 받아냈다.

여기에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이 최근 조선해양업계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 70척 이상 선박을 수주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최길선 전 현대중공업 회장의 2019년 재가동될 수 있다는 말과 비교하면 더 긍정적이다.

현대중공업의 올 2월 누계 매출액은 1조14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조7500억원에 비해 34.7%가 낮은 상황이다.

하지만 올해 조선부문에서 68억500만달러를 비롯해 해양부문 16억달러 등 총 101억6800만달러에 달하는 신규수주를 늘릴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조선부문 신규수주와 비교하면 44.7%가 늘어난 수치다.

때문에 지난해 조선부문에서 48척이 수주된 것을 감안한다면 올해 신규수주가 늘어남에 따라 70척 수주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군산조선소 조기 가동을 위한 희망의 불씨가 되살아 나고 있다.

더욱이 정부가 관급선과 운송선 등의 발주물량을 늘리고 있고 오는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환경규제 강화가 본격화되면서 규제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추가적인 선박 발주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국회, 지역 정치권에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사안이다”며 “올해 현대중공업이 신규수주를 크게 늘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만큼 물밑접촉 통로를 구축해 군산조선소 조기 가동을 위한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