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산업협력단지 협력채널이 재가동된 가운데 실질적인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한중경협단지의 조속한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 산업협력단지(이하 한중산단) 조성을 위한 실무협의체인 ‘제2차 한중산단 국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한중산단 협력채널은 사드(THAAD) 배치를 둘러싼 양국 간 갈등으로 지난 2016년 6월 1차 회의 이후 회의 무기한 연기돼오다 21개월여 만에 개최된 두 번째 실무회의가 열리게 됐다.
한중산단은 한중FTA 시대 양국 교역·투자협력의 전진기지로서 중국에서는 산동성 연태시, 강소성 염성시, 광동성 해주시가 지정됐으며 한국에서는 새만금 산단이 유일하다.
양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차관급 협의회 재개 ▲투자유치 활동 지원 ▲공동연구 및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강화 등에 합의했다.
또한 한중산단 간 통관 등 무역 원활화를 위해 양국 정부가 긴밀히 협력하고, 장기적으로 한중 FTA에 따른 양국간 무역원활화 특구로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렇듯 양국이 협력채널을 재가동 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 다만 새만금 경협특구 개발이 동시에 추진돼야 당초 취지대로 ‘대중국 무역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유인책이 필요한 만큼 파격적인 인센티브와 규제 완화 등과 같은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
실제 지난 2016년 새만금개발청에서 진행한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에 대한 한중 협력 모델 연구’에서는 불확실성 축소를 위해 새만금 사업시행자에 대한 조세 감면(법인세, 취득세, 재산세 등), 새특법 특례를 통한 부담금 일괄 면제·감면 등이 제시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새만금 한중경협단지가 그동안 진척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라도 속도를 내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