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이 첨단 세라믹 필터 제조기술을 세계최초로 개발했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는 2017년부터 우주 승강기용 극한환경소재 개발을 목표로 4U 복합소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질화붕소 나노튜브를 이용해 재활용이 가능한 첨단 세라믹 필터 제조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기술은 초고온(레이저, 플라즈마)에서 성장돼 900℃까지 타지 않는 고품질의 질화붕소 나노튜브로 필터를 제조해 기공에 걸린 미립자를 태워서 제거하고 필터를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개발된 기술을 적용한 필터의 경우 매우 얇은 막의 형태로 제조할 수 있으며, 커피콩 1개 무게(약 100mg)의 소량 나노튜브만으로도 명함 크기의 필터 제조가 가능, 초미세입자를 99.9% 이상 제거할 수 있다.
또 미세입자를 제거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공의 크기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고, 미립자에 의해 막힌 필터를 태워서 재생하는 반복 공정 후에도 우수한 입자 제거 효율이 유지된다.
첨단 세라믹 필터가 대형 (초)미세먼지 발생원 등 대량 입자 제거 설비에 활용된다면 필터 교체 비용절감 및 대기오염 방지 등 다방면에서 시너지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