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020학년도 정시모집 인원 확대를 검토하는 것과 관련, 전북 지역 대학들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같은 해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축소 및 폐지 권고하는 것에 대해서도 변별력을 이유로 다소 부정적이다.

최근 교육계 핵심사안은 정시모집 확대와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등 대입전형방식이다. 정시모집 확대는 교육부가 서울 일부 사립대에 2020학년도부터 수능 모집 인원을 늘릴 수 있냐고 문의한 데서 시작됐다. 도내 대학들은 전북과 수도권 상황이 달라 도내에서 정시를 늘리는 건 무리라고 했다. 전북의 경우 대학별 수시 비중이 65%~87% 가량이다.

A대학 입학 관계자는 “서울 학생들은 내신 대비 수능이 잘 나온다. 그 외 지역 학생들은 수능보다 내신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면서 “또 전주 인문계고 80% 가량이 수시로 대학에 가는데 대학이 정시를 고집하면 되나. 교육부가 움직인 건 수능에 강한 서울 쪽 민원 때문일 거다. 우리 지역까지 도입하진 못할 것”이라고 답했다.

B대학 입학 관계자도 “도내 학령인구가 급감하고 있다. 도내 대학들은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을 제시, 학생 수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향후 2년간 전형계획도 마무리해 수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수시모집 중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권고는 교육부가 최근 각 대학에 보낸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세부사항에서 언급했다. 사실상 최저학력기준 축소 및 폐지를 재정지원사업과 연결, 압박한다는 의견이 많다.

도내 대학들은 수시모집에서 일부 학과를 제외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다. A대학 관계자는 “경쟁도 심하지만 변별력을 가져야 하는 학과가 있는 거 같다. 기준이 없어지면 오랜 시간 여러 가지를 준비한 학생들에겐 역차별일 수 있다”고 밝혔다. B, C대학 관계자는 “교육부 권고로 최저학력기준을 유지하고 있는 몇몇 학과를 두고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반면 전라북도교육청은 대입 선택권을 넓힌다는 이유로 두 정책 모두 긍정적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작년부터 학생부 종합전형과 교과전형은 각 30%, 수능은 40%로 하자고 교육부에 건의해 왔다. 수능 최저기준을 없애면 수시 준비생은 수능 준비 안 해도 된다. 내신과 학생부를 관리하지 못했다면 수능으로 승부하면 된다”면서 “각자에게 맞는 걸 택해, 하나만 잘 해도 대학에 갈 수 있으면 한다”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