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14개 시·군과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전북도는 3일 도내 14개 시·군 담당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고농도 미세먼지(PM2.5) 발생시 기존 미세먼지 저감 대책 추진과 함께 추가적인 비상저감 조치 발령에 대비 세부시행계획 수립 등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도는 이번 회의를 통해 기존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실행력 확보가 중요한 만큼 전 시군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전기버스, 전기화물차 등 추가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관련 회사 등과 협의를 거쳐 신속한 수요조사를 통해 1회 추경 예산을 확보하고, 정부에 도내 사업물량 우선 배정 등을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2019년 미세먼지 저감사업 관련 국비예산 확보 및 신규사업 발굴 등을 위해 전 시군과 적극적인 협력을 강화,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 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달 29일 초미세먼지가 고농도로 발생함에 따라 기존 미세먼지 대책(자동차 이동오염원 관리 등 12개 사업)에 6개 사업을 추가한 ‘전북형 미세먼지 고농도(PM2.5) 비상저감조치’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초미세먼지 저감조치 대책이 실효성을 거둘지 의문시 되고 있어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법령 개정 등에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상당수 대책들이 민간 영역의 권고 수준에 그치는 데다 일부 사업의 경우 관련 예산도 확보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지원 일정은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도의회와 시·군 등과 함께 예산을 반영시켜 추진되도록 하겠다”면서 “도청 관련부서 및 시·군과 함께 세부시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고 비상 저감조치 발령시 도민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