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무너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신조발주와 물동량 확보 등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이번 주 발표할 것으로 보여 폐쇄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재가동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선박 발주가 늘어나면 현대중공업의 수주 물량도 늘어남에 따라 정부는 군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조 물량 중 일부를 현대중공업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3일 전북도 및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5일 해운산업 육성을 위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해운산업 재건 계획은 5년간 12조원을 투입해 신조발주와 물동량 확보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안정적 화물 확보 ▲경쟁력 있는 선박 확충 ▲선사 경영안정 방안이 담긴다.

이날 발표되는 해운재건 계획에 따라 매년 선박 70척이 발주되고, 모두 200척이 5년내 시장에 투입된다. 선박은 대부분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도 일감이 투입될 가능성이 커졌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지난해 7월 일감부족으로 현재 도크가 폐쇄된 상황이다.

앞서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올해 조선해양업계 신년인사회에서 한해 70척 이상 선박을 수주할 경우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현대중공업은 50~60척을 수주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48척이 수주된 점을 감안한다면 이번 정부의 해운재건 계획으로 선박 발주가 늘어남에 따라 현대중공업 수주 물량도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정부에서도 군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선박 건조 물량 중 일부를 현대중공업에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군산조선소 재가동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했어야 하는 전북도의 선제적 대응 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아 아쉬움으로 남는다.

정부는 이 같은 재건 방안을 1년여 전부터 검토하고 지난 2월부터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도는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보니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전북도 입장을 정부와 사전협의도 가지지 못한 것이다.

앞서 도는 GM군산공장 폐쇄에 대한 우려가 지난해부터 곳곳에서 터져 나왔으나 속수무책이었다. GM군산공장 측의 엉터리 입장표명에 질질 끌려 다니며 결국 군산조선소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정부의 대책만 바라봐야 하는 현실에 놓였다.

도 관계자는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부의 이번 발표 내용에 예의주시하도록 하겠다”며 “정부의 발표대로 계획이 실행된다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