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폐교에 대한 대안으로 공공의료대학 설치가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남원시와 이용호 국회의원이 입장차를 나타내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행정과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내도 시원치 않을 판에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낸다면 사업유치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4일 남원시에 따르면 서남대 폐교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공공의료대학 설치가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 2016년 메르스 사태와 최근의 밀양병원 화재 사건을 겪으면서 공공보건의료 인력을 확충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고, 정부의 의지도 확고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서남대 의대 정원(49명)과 부지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의료인력 확충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전북도 및 남원시와 남원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무소속 이용호 국회의원의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는 점.

실제 전북도와 남원시는 국립보건의료대학 설치를 주장하는 반면, 이용호 의원은 공공의료대학 설립을 내세우고 있다.

국립보건의료대학은 보건복지부장관 소속의 특수목적대학을 신설하는 것으로, 신규 대학 및 부속병원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시설·조직·인력 등 상당한 기간과 재원이 필요하다.

반면 공공의료대학은 국립 또는 공립대학에 국공립공공의료전담 의과대학을 설치하거나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지정을 받아 운영하는 것으로,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현재 서울시가 이 안에 대해 적극적이다. 기존 국·공립 의과대학의 시설·인력·자원을 활용함으로써 대학 신설에 따른 재원부담과 준비기간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국립대학과 부속병원은 교육부 관할, 공립대학은 지자체 관할이어서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처의 지도·감독체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재정적인 문제와 지자체간의 협력체계도 우려된다. 무엇보다도 서울시의회의 동의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며,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서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때문에 전라북도와 남원시는 국립보건의료대학 유치로 입장을 정한 상태다. 이미 지난 1월부터 수차례 청와대와 정치권을 찾아 지속적으로 건의와 설득을 해 오고 있는 상황이다.

국립보건의료대학이 남원시에 설립되면 서남대 남원캠퍼스와 의대정원을 활용할 수 있고,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국립보건의료대학이 남원에 온다고 해도 개교까지는 상당한 준비가 필요하다.

학교 주변의 인프라도 갖춰야 하고, 대학 부속병원 및 실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위해서는 남원의료원의 시설도 확충·보강해야 한다.

남원시 관계자는 “국립보건의료대학이 남원으로 오는 문제는 아직 예단하기 쉽지 않지만, 제반 여건 등을 감안한다면 가능성이 충분하다”면서 “정치권과도 충분한 조율을 거쳐 단일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