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관내 시내버스의 법규위반행위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예고했다. 서민의 발이 되어야할 시내버스에 대해 불친절, 결행, 무정차 등의 크고 작은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된데 대해 일단 행정력을 동원, 민원을 줄이겠다는 지자체 의지란 점에서 주목된다.
시는 우선 시내버스 운영관리시스템의 운행이력 확인을 통해 법규위반 행위를 집중단속하고 특히 승객들의 큰 불편을 초래했던 결행과 단축운행, 노선이탈의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시가 실시간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함께 정비하는 한편 이용객들의 제보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 한다.
하지만 시내버스 운행, 이용등과 관련해 주민들의 불만과 불평이 제기된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때마다 행정이 나서서 대책을 내놓고 시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지만 결국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 불만이 개선되지 않은 채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이번 역시 주민비판이 거세지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행정차원의 대안을 내놓은 것에 불과 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그간의 행정지도 단속이 사실상 아무런 효과 없이 흐지부지 됐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시는 지난달 운행노선 중간부터 단축운행을 한 차량 19대를 적발해 이미 19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강력하고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시내버스가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친절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반드시 그렇게 돼야 한다. 시내버스의 주된 이용객은 학생이나 주부, 노약자 등이다. 보통이하의 서민들이라 할 수 있는, 사회가 보호해야할 교통약자가 대부분이다.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시내버스 이용이 아니라 그들에겐 절대 없어선 안 될, 생계와 생활을 위해 절대적으로 동반할 수밖에 없는 생존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시내버스가 이용되고 있다.
정거장 하나를 지나치는 버스 때문에 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고 기상 악화를 이유로 결행이라도 한다면 수 시간을 하염없이 걸어야 하는 이들이다. 지자체가 보호하지 않는다면 항의한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감내해 낼 수밖에 없을 만큼 힘없는 서민들이 그들이다. 결행은 물론, 친절까지는 아니라도 최소한 불친절하지는 않은 시내버스이길 전주시민들은 바라고 있다. 전주시의 제대로 된 대처를 주목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