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4일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수혜자를 임기동안 53만 명으로 확대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학교돌봄과 마을돌봄을 합한 현재 33만 명보다 20만 명 늘어나는 수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의 돌봄교실을 참관하고 온종일 돌봄 정책 발표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정부의 목표는 필요한 모든 아이에게 공적인 돌봄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우선 최소 맞벌이 가족의 아이들만이라도 지원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맞벌이부부가 늘면서 돌봄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공급이 부족하다. 특히 초등학생의 방과후 돌봄 공백이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아이들 누구나 방과후에 가정·학교·마을 중 한 곳에서 반드시 돌봄을 받는 온종일 돌봄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이날 온종일 돌봄 지원규모를 2022년까지 53만 명으로 늘리고, 대상도 초등학교 1-2학년 위주에서 전체 학년으로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돌봄교실 운영시간도 현행 오후 5시에서 오후 7시로 늘릴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한 예산으로 연평균 2200억씩 총 1조1053억원이 들것으로 추산했다.

온종일 돌봄체계는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중 저출산 극복 실천과제다. 문 대통령은 “육아의 어려움이 저출산으로 이어지고, 저출산은 공동체의 붕괴로 이어진다”면서 보육과 교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돌봄의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아이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나누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노동시간 단축과 유연근무제 확대, 칼퇴근 문화정착 등 돌봄 정책을 통해 일·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