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를 시행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 명이 넘게 참여하며 유전자변형 식품표시 의무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반영했다.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12일 시작된 이 청원은 9일 오후 2시 기준으로 20만 2천여 명이 넘게 동의했다.

해당 청원은 ‘소비자 알 권리, 선택할 권리 보장과 생산자 보호를 위해 현행 GMO 표시 개정을 청원합니다’ 라며 현행 가축사료에만 적용되고 있는 GMO 표시제를 GMO가 포함된 모든 식품으로까지 확대해 완전표시제로 의무화할 것을 강조했다.

청원자는 “우리나라는 안전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식용 GMO를 연간 200만 톤 이상 수입한다. 국민 1인당 매년 40kg 이상의 GMO를 먹고 있다”면서 ▲GMO를 사용한 식품에 예외 없이 GMO 표시 ▲공공급식, 학교급식에는 GMO 식품 사용금지 ▲Non-GMO 표시가 불가능한 현행 식약처 관련 고시 개정 등 세 가지를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 GMO 표시 강화와 학교급식에서 GMO 식품 퇴출을 약속한 바 있어, 이번 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답변이 관심을 모은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대통령 개헌안 실현’, ‘미세먼지 관련 중국 정부에 항의 요청’ 등이 청원 한 달 내 20만 명 참여 요건을 충족하고 청와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