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단체장 배수압축 등 경선 룰 변경에 대한 반발이 일고 있다.

도당은 9일 14개 시군 단체장과 광역의원 4곳에 대한 경선방식과 정밀심사를 실시했다. 도당은 8일 당초 면접이후 경선에 돌입할 예정이었으나 도내 단체장 3배수 이상 지역구에 대한 경선을 확정하지 못하고 이날 다시 논의를 거쳤다. <관련기사 8면>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도내 14개 기초단체장 후보에 대해 단수추천 없이 모두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을 했지만 3배수 이상 지역에 대한 배수압축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다.

배수이상 단체장 선거구는 군산(5명), 익산(5명), 김제(8명), 정읍(7명), 장수(4명), 임실(4명), 부안(4명) 지역이다. 공관위는 이들 지역에 대한 배수압축을 결정하고 조만간 경선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 컷오프 대상자에게 통보했거나 단수추천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는 말들이 번지면서 반발이 일고 있다.

정현욱 익산시장 예비후보는 “개인적인 유불리를 떠나 경선에 참여한 후보자들에게 이미 컷오프 방식이 전달됐다”며 “도내 지역 가운데 오직 익산만 경선 룰 변경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정 예비후보 뿐 아니라 대부분 현직이 아닌 도전자 중심으로 “중대한 결심을 내릴 수 있다”며 민주당 경선을 참여하지 않고 무소속으로 나서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공관위가 고심하고 있는 부분이 배수압축으로 탈락한 예비후보들의 무소속행이다. 그동안 선거를 보면 경선에서 패한 경우 당 후보보다 타 후보를 밀어 본선이 그만큼 힘들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단체장에 도전하는 한 예비후보는 “당원과 유권자가 정책과 공약도 모른 채 여론조사로 후보를 뽑는 것은 깜깜이 선거나 다름없다”면서 “제대로 된 현역에 대한 평가도 없이 적합도 여론조사를 하면 불을 보듯 뻔하다”고 현역 중심의 경선을 경고했다.

그는 “군수 예비후보를 등록하고 10여일 만에 경선을 하는 것은 정책과 공약 대결이 아닌 물아붙이기식으로 문제가 많다”며 “당 지지도가 높기 때문에 지역 토론회도 거치고 경선을 하는 것이 집권당의 의무”라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