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정책과 공약 대결 없는 깜깜이 경선이라는 비판을 받은데 이어 단수추천과 조기경선 음모론, 전북도당 적폐청산까지 대두됐다.

민주당 전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14개 단체장에 대한 정밀심사결과 전주시장(2명)과 부안군수(4명)를 경선하기로 했고, 임실군수는 한 명을 컷오프하고 3명, 익산시장은 1차와 2차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했다.

공관위는 문재인 정부와 촛불민심에 따라 개혁공천을 내세우며 현역도 물갈이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당선 경쟁력과 적합도 등에서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관위는 청년과 여성의무공천 확대도 큰 틀에서 합의점을 도출한 것으로 밝혔다. 이는 청년과 여성의 광역의원 비율을 현 10대 도의회(민주당 소속 선출직 여성 2명)보다 많이 공천해야 도민과 유권자에게 개혁공천이라는 상징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책과 공약대결 없는 경선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조기경선 추진에 음모론도 제기됐다.

이날 이현웅 전주시장 예비후보는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당내 일부 세력에 의한 전주시장 단수추천 및 조기경선 시도는 전주시민과 당원들의 시장 후보 선택권을 박탈하는 독선으로 민주당 중앙당 뜻과 다른 음모”라며 깜깜이 경선절차를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예비후보자에게 최소한의 선거운동 기간을 보장해 경선일정을 과거 선거와 같이 5월에 실시해야 한다”며 “기성정치인의 경우 과거 공개된 당원명부를 활용할 수 있지만 정치신인은 그러지 못해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당원명부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 예비후보는 “민주당의 개혁적인 적폐청산을 위한 노력이 유난히 김윤덕 위원장이 이끌고 있는 전북도당에서 통용되지 않는 점에서 강력히 규탄한다”면 “공정하고 투명하지 않은 도당의 경선관리를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전북도당은 지난 1일 군수와 기초의원 예비후보등록이후 적합도 여론조사와 면접조사를 마치고 빠르면 11일부터 경선에 돌입할 예정이었으나 공관위의 정밀심사가 늦어지면서 경선일정도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