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이 유·초등 인사관리기준 개정작업에 착수했다.

이번 개정은 순환 전보의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 등 「교육공무원 인사관리규정」(교육부 훈령) 취지를 반영하고, 교원 생활을 안정시키는 게 핵심이다.

인사관리기준 개정작업은 현장 의견수렴으로 시작했다. 도교육청은 3월부터 4월 초까지 현재 인사관리기준에 대한 교원 의견을 취합했으며, 이를 반영하기 위해 현직 교원과 교원단체 추천으로 인사실무위원 27명을 구성했다.

인사실무위원회는 10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5월 말까지 약 두 달간 심층 논의해 인사관리기준 개정을 위한 설문안을 준비한다. 6월 도내 교원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인사관리기준 개정안을 마련한다. 인사자문위원회와 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 확정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행 인사관리기준 개정 필요성을 인지해 2017년부터 개정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당시 인사실무위원회에서 현장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할 수 있는 심층 개정안을 만들어 2018년 재논의하자는 제안이 있었다”면서 “좀 더 명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인사관리기준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초등인사문제는 2월 7일 초등교사 인사이동 발표 후 일부 교사들과 교원단체 사이에서 불거졌다. 초등 인사관리기준이 불분명해 자의적인 판단이 가능하고 전주에만 10년 만기개념을 부여하는 건 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만기개념 확대, 장기근속자 우선인사 원칙, 재량범위 축소 등이 개선책으로 거론됐다. 이에 도교육청은 2월 28일 사과의 뜻을 밝히고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