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경선 토론회가 열렸지만 변별력 없는 ‘맹탕 토론회’라는 지적이 나왔다.

90분 토론 가운데 인사말, 마무리 발언 등을 뺀 나머지 시간 동안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킬 깊이 있는 토론이 이어지긴 힘들었다는 평이다.

12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토론회가 김춘진·송하진 예비후보가 참여한 가운데 전주MBC 공개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두 후보는 지역개발, 예산, 환경, 인구감소 문제 등에 대한 공방을 펼쳤다. 특히 과거 선거에서 각각이 내걸었던 공약의 이행과 관련해 서로 지켜진 것이 없다며 상대를 공격했다.

김춘진 후보는 “2014년 지방선거의 공보물에 ‘관광객 1억명, 소득 2배, 인구 3백만 달성’ 등 소위 ‘123공약’을 내걸었지만 언제까지 완성하겠다는 구체적인 시기가 명시되지 않았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지사는 “모든 정치인은 도민들에게 꿈과 희망 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123공약은 정책 비전을 제시한 것이고 인구 300만명도 2030년까지 달성목표라고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었다”고 맞받았다.

이어 송하진 지사는 “김 후보가 공약이행과 관련해 많은 질문을 하고 있는데 김 후보도 17, 18, 19대 총선 때 많은 공약했었다”며 “2016년 한 언론에서 김 후보의 공약이행률이 48.8%로 세비를 반납해야 한다고 보도했었다”고 꼬집었다.

두 후보는 또 새만금을 별도의 특별행정구역으로 설정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각각 다른 입장을 보였다.

송 지사는 “새만금특별자치도 분리방안은 현실적으로 실현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설령 그렇게 된다고 가정하더라도 새만금의 핵심 성장동력은 지금과 변화가 있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반면 김 후보는 “특별행정구역 지정에 찬성한다”면서 “각 지자체별로 구역이 나눠지면 명품 새만금을 만들 수 없는 만큼 하나의 행정단위로 종합적으로 다뤄지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그 방식과 절차 등에 대해서는 도민의견수렴 통하는 것이 좋겠다고 부연했다.

이처럼 토론회가 정책 대결보다는 문제 제기와 반박 형식으로 흘러가다 보니 끝날 때까지 기대했던 날선 토론은 이어지지 않았다.

때문에 전북 발전을 위한 정책이나 새로운 언급보다는 그동안 각종 기자회견 등을 통해 언급한 주장과 지적만 되풀이 되면서 토론회가 알맹이 하나 없는 ‘속빈강정’으로 막을 내렸다는 지적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