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을 맞아 전주한옥마을의 주말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해진다.

13일 전주시에 따르면 겨우내 중단한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와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 등 전주한옥마을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재개한다.

우선, 전북도 지정 무형문화재인 전주기접놀이가 중심이 돼 펼치는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가 오는 11월 24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된다.

전주의 대표적 민속놀이인 전주기접놀이가 남천교에서 경기전까지 전통퍼레이드로 진행, 풍물단 및 관광객, 시민들이 누구나 제한 없이 행렬에 참여할 수 있다.

또 수백 년 전부터 구전해 온 민요 ‘만두레소리’와 ‘달구방아소리’, 깃발만들기 체험도 전통연희 퍼레이드에서 체험할 수 있다.

전주기접놀이의 상징인 5m에 달하는 용 깃발이 힘차게 용출하고 휘날리는 가운데 시민, 관광객으로 구성된 풍물단이 농악기와 소고를 들고 풍물 연희를 펼치고 한옥마을 거리에서 관객과 함께 전주의 구전 만두레 소리, 달구방아 소리를 합창하며 전주의 역사를 즐겁고 장중하게 전달하게 된다.

특히, 매월 마지막 토요일에는 사자탈과 전주기접놀이의 용깃발의 한판 승부 ‘용호상박’을 진행해 전통연희의 역동적인 재미와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이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상설프로그램인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도 진행한다.

경기전 수호책임자인 수문장과 이를 보좌하는 종사관, 경기전문을 수호하는 충의군, 파수병인 기수, 취타군, 대종고를 관리·감독하는 수종장, 경기전 관리책임자인 전직 30명 수문장 일행이 순라행진을 시작으로 취타대 연주와 교대의식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전통연희 퍼레이드 등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전주한옥마을 대표 문화콘텐츠이자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전통 공연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