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수출농기계 고도화지원 사업’ 추진으로 명실상부한 국가 농기계산업 허브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도는 지역 내 농기계산업을 특화시키고, 국내 관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출농기계·부품 품질 고도화지원 생태계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출농기계고도화지원’은 2018 지역산업거점기관지원 사업으로 지난해 4월 산업부에 추진 타당성이 인정돼 올해부터 5년간(2022년까지)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국비 100억 원을 지원 받는 사업이다.
정부 출현 중 유일한 농기계 관련 연구센터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농기계신뢰성평가센터(이하 생기원)를 통해 총 195억 원을 투입,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현재 국내 농기계 업체가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진국 대비 기술/품질 열세, 후발국 대비 가격 열세 등의 문제점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외 현지의 농기계 사용 환경 및 조건을 반영한 최적 설계된 제품에 대해 신뢰성평가를 바탕으로 한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지만, 선진업체들의 설계자료 비공개와 데이터 획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돼 국내 관련 업체의 성장에 장애가 돼 왔다.
이 사업은 국내 농기계산업 기술지원체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농기계 산업의 전주기적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주기적 기술지원은 ▲제품설계 ▲시제품 제작 ▲성능 및 내구성 평가 지원 ▲문제 해결 및 분석 ▲최적설계 지원 등 제품생산 및 사후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말한다.
이를 통해 국내 관련 산업의 기술과 가격,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오는 2030년 세계 시장점유율 3%를 달성해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생기원 농기계신뢰성평가센터’가 관련 업체의 든든한 멘토가 되고, 농촌진흥청 등 전북 소재 유관기관들과 적극 협력해 도내로 기업들이 집적화 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며 “전북이 명실상부한 국가 농기계 산업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