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지방선거 탈락 후보자와 지지자들의 잇단 항의로 후유증을 낳고 있다.

도당은 23일 남원과 임실지역 일부 당원들이 대거 몰려와 불공정 경선 중단과 재경 선을 촉구하는 항의집회로 몸살을 앓았다.

논란이 되고 있는 안심번호 ARS경선결과와 경선여론조사 기관을 공모 없이 실시한 것들이 공정한 룰을 적용하지 않은 사례로 탈락 후보와 지지자들이 내세우고 있다. 안심번호 ARS여론조사와 경선여론조사 기관 미 공모에 대한 도당의 명확한 답변이 없어 더욱 논란만 부추기는 양상이다.

이날 도당에서 항의한 안심번호 ARS경선에 대한 의구심은 ‘유권자 50만 미만의 기초단체장’ 경선의 경우 안심번호 2만1000개를 통신사로부터 제공받아 이 가운데 700개의 표본으로 결정하도록 돼있는데도 남원시장 경선에서 270%가 넘는 1903개의 표본으로 결정이 됐다는 것이다.

이들은 당초 규정된 700개를 넘게 되면 안심번호 ARS경선을 중단해야 하는데도 계속 진행해 일반 유권자의 여론과 다른 왜곡된 결과가 나왔다고 주장했다.

한 여론조사기관 관계자는 “민주당의 경선여론조사기획을 정확히 알 수 없으나 700샘플까지로 했다면 그 이상에서 멈춰야 하는 것이 옳다. 그 이상을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했다.

도당은 “기초단체장 경선은 안심번호에 의한 ARS투표로 하루 동안 모두 5회에 걸쳐 투표를 하기 때문에 규정된 700개의 표본을 넘길 수밖에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2만1000개 안심번호 중 700개 샘플의 해석이 중앙당에서부터 공문으로 내려올 때부터 논란의 소지가 있었기 때문에 후보자들에게 정확히 알리지 못했다 점과 경선여론조사 기관 미 공모에 대한 비판은 피할 수 없게 됐다.

또 임실지역 민주당원 60여명도 비슷한 시간에 전북도당을 찾아 공천관리위원회에서 후보들에 대한 가‧감점을 부여하는 과정에 공정성을 잃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 지역 당원들은 “그동안 전북지역 여러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 항상 1등을 했던 후보가 이번 당의 경선에서 10%의 감점을 받아 결국 순위가 바뀌는 사태가 초래됐다”며 “많은 당원과 지지자들은 이번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심민 군수를 지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중앙당의 당헌 당규와 경선관련 규칙, 시행세칙 등을 적용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탈락한 후보들의 주장도 설득력이 있어 당직자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