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사가 임단협에 합의하며 법정관리에 들어갈 위기를 넘겼지만 전북도 입장에서는 ‘플랜 B’를 실행에 옮겨야 할 시점에 도달했다.

노사는 군산공장에 남아 있는 680여명에 대한 전환배치에 합의함으로써 사실상 군산공장 폐쇄를 인정한 것으로 이제는 3자 매각 등 지역 경제 붕괴를 막기 위한 ‘플랜 B’를 가동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3일 전북도 및 한국GM 등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희망퇴직 후 군산공장에 남은 근로자 680명에 대해 희망퇴직과 전환배치를 시행하고 무급 휴직은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 발전을 위해 부평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SUV를 창원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CUV 배정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가장 큰 쟁점이었던 군산공장에 남아 있는 인력 680여명은 부평·창원공장에 전환배치 돼 직원들의 고용보장 문제는 해결됐다.

하지만 이날 합의를 두고 일각에서는 ‘군산공장은 버리고 근로자들만 살렸다’며 전략적 선택을 한 노사를 두고 ‘책임회피’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노조는 애초 요구한 군산공장의 폐쇄 철회에서 한 발짝 물러나 회사의 희망퇴직에 불응한 군산공장 근로자에 대한 고용문제를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이날 극적인 합의가 이뤄져 법정관리라는 파국은 피했어도 앞으로 군산공장이 재가동될 확률은 ‘제로’라는 점이다.

때문에 이제는 3자 매각 등 ‘플랜B’를 위한 신의 한 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호주와 같이 전기자동차 생산 공장으로 전환 및 유도를 구상하거나 3자 매각을 통해 군산공장 재가동 불씨를 살리는 등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한국GM이 군산공장 생산라인 등에 대한 구조조정 방향에 대해 컨설팅을 진행해 내부적으로 처리방향을 놓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컨설팅기업은 크루즈 생산라인 이전비용 및 이전 후 사업 경쟁력과 매각 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비롯해 구체적인 방향을 진단하는 작업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담긴 보고서가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군산공장을 어떠한 형태로든 재가동하는 게 전북도의 입장으로 제3의 튼튼한 주인이 나타나는 게 현재로선 가장 필요하다”며 “앞으로 부평·창원공장에 상응한 지원이 군산에도 지원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