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에서 마련한 출산정책이 화제가 되고 있다.

남원시 인구는 1965년 18만7,000여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감소해 현재는 8만5,800명에 머물고 있다.

이같은 인구감소세가 이어지면서 남원시는 국토정보원 도시정책연구센터가 발표한 ‘축소도시’에 포함되는 등 인구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남원시는 출산율 저하를 근본적인 문제로 진단하고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을 개발해 운영중이다.

먼저 출산 전에는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한방 난임치료 지원, (예비)부부 산전검사, 임신육아교실 운영 등을 통해 안정적인 출산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출산 후에는 출산지원금을 상향지급하고, 셋째이상 출산산모에게 산후조리금 50만원을 지급하는 등 금전적인 지원을 강화했다. 여기에 ‘아기 남원시민증’ 발급,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등 출산축하 지원 사업을 병행해 출산 친화적인 도시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본인부담금의 경우, 최대 90%까지 지원해주고 있어 산모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실제 최근 쌍둥이를 낳아 육아휴직 중인 양모(36)씨는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어 건강관리사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는데 남원시가 비용을 지원해줘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남원시는 결혼 적령기의 미혼 남녀 만남의 자리,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트리하우스 등을 활용한 신혼부부 임신육아 캠프 등을 운영하고, 도심공원 유휴지에 결혼‧출산 기념 나무심기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영유아 보육료 및 어린이집 운영비 지원, 공‧사립 유치원과 학교를 이용한 저소득층·맞벌이 가정 저녁 돌봄교실 운영, 저녁시간에 아이를 잠시 맡기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아이돌봄서비스 등을 시행하고 있다.

남원시 관계자는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으로 2017년 저출산극복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출산 돌봄 거점형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공동육아, 장난감도서관 운영, 시간제 보육서비스 지원 등 아이 낳고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