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지하는 전북 교육감 후보가 엇갈리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중 일부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일부는 이미영 예비후보를 사실상 지지했다.

앞서 도내 일부 교육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촛불정신완수를 위한 민주진보교육감 추대위(이하 촛불정신 추대위)’를 결성한다고 알려지자, 이미영 예비후보가 19일 “가짜 진보인 김승환 교육감 추대를 즉각 중단하고 그를 제외한 새로운 진보교육감을 추대 및 단일화하자”고 제안한 것의 연장선상이다.

‘전북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위한 시민 선언(대표자 송병주 전 전국농민회 전북도연맹 의장과 김영춘 전교조 해직 교사‧이하 시민선언)’은 25일 전북교육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부 단체들이 진보후보 선출논의를 일방적으로 시작했다. 이를 깊이 우려하고 지역 활동가들과 나눴다. 김 교육감에게 요청한다. 더 큰 진보, 더 큰 민주주의가 싹틀 수 있도록 아름답게 퇴임하라”고 밝혔다.

시민 선언 참가자는 김영근 전 전북도의원, 농민회 전북도연맹 전 의장, 정길모 전 여울초교장, 강해숙 전 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 최인규 목사를 비롯해 교육시민단체, 농민단체, 시민, 학부모 800여명이다. 시민 선언은 기자회견에서 “시민 선언 절반 이상이 이미영 예비후보를 지지한다”고 언급해 사실상 이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단체라는 분석이다.

이후 촛불정신 추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촛불정신완수를 위한 진보교육감 김승환 후보 지지연대(가칭)’로 활동을 전환한다고 전했다. 약 1만 명 이상의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지지자를 결집한다는 입장이다.

추대위 관계자는 “주장이 다 다르고 시간상 제약도 있어 단체를 아우르고 후보를 검증하는 추대위보다 지지연대가 바람직하다고 결론지었다”면서 “김 교육감도 여러 공과가 있다. 하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비교육적 교육정책에 맞춰 정의롭게 싸운 점, 누리과정 공약 이행을 끝까지 촉구해 전체 교육예산(연간 2조원)을 지킨 점을 높게 샀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특정단체도 지지의사를 밝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북지역본부(본부장 노병섭)는 보도자료를 내고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제35차 임시대의원회의에서 민주노총 원칙과 정책을 대변할 후보를 추천, 결의했다. 교육감 후보는 1명이고 후보 서약 후 공개하겠다”고 했는데 김 교육감인 것으로 보인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