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 혁신성장 핵심 선도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 공모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전남과의 치열한 승부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정부의 권역별 조성계획에 의해 전라권에서는 1개소가 선정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으로 전남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는 전북으로선 정부의 스마트팜 정책사업의 시범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전북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으로 생산 집적화, 혁신인력 양성, 기술혁신 기능을 필수로 지역특성에 맞는 첨단농업 핵심거점 단지를 조성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 공모에 들어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규모화·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모두 갖춘 일종의 산업단지로 조성규모는 오는 2022년까지 4개소 20ha + α에 약 1800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해 7월 말 2개 시·도를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지역은 전국의 스마트팜을 주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전라권에서 1개소가 선정될 가성이 커 전북은 전남과 경쟁구조에 놓인 실정이다.

하지만 전북은 전남보다 전력상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북은 이미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가운데 전국 302명의 지원자 중 최종 합격자 20명 중 10명이 전북에서 교육 중이다.

특히 ‘스마트 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의 경우 전북이 제시한 사업을 농식품부가 수용한 것이어서 전북이 우선적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어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정부 계획안에는 20ha 이상의 부지에 조성돼야 한다고 명시돼 있는 반면, 전북은 핵심시설을 담기 위해 15.3ha를 구상하고 있어 부지확보가 선결과제로 제시된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은 전북이 정부에 제안한 사업이고 더 큰 그림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사업의 완성도와 시너지 효과를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희망 시·군을 접수 받은 후 내달 4일 신청지역을 선정해 선정된 시·군과 함께 종합계획을 수립한 후 오는 7월 농림부에 사업을 신청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