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고령화된 농촌의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농번기인 5~6월까지 봄철 농촌일손돕기 알선창구를 시청, 읍면동, 농협시지부 농정지원단에 설치·운영하고 관내 기관·단체가 참여하여 일손이 필요한 농가를 대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품목별 적기 영농지원을 위하여 [남원 농산업 농업인력지원센터(http://agriwork.kr)]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인력수급 정보구축 및 농업인과 도시근로자·관내 유휴인력을 연결하여 농촌현장의 부족한 일손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농촌 노동력 부족은 계절과 작물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대부분이 봄철에 편중되어 있으며 기계화율이 낮은 복숭아, 배 등 과실솎기, 봉지씌우기 작업이 필요한 과수생산 농가와 밭작물 재배농가 등에 일손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지난해 봄철 일손돕기에 남원시청 실과소, 읍면동 직원 및 70여 유관기관이 참여하여 60여농가에 870여명이 참여, 농촌 일손 부족 해결에 큰 도움이 되었다.

남원시는 봄철 농촌일손돕기의 내실화를 위해 과실솎기 등 전문숙련기술이 요구되는 작업에는 농업기술센터, 농협 관계자 등 전문인력 입회하에 작업을 지도하는 한편 일손돕기 참여 유관기관·단체는 행사성 위주의 대규모 인력동원보다는 10~20명 단위로 편성해 내실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