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2018남북정상회담에서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문 대통령,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북한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4월27일 오전 10시 15분. 한반도 운영의 좌우할 평화의 담판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0시15분 평화의집 2층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해 2018mm 폭의 테이블을 마주보고 회담에 돌입했다.

두 정상 양옆으로 우리측은 서훈 국정원장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북측은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배석했다. 남북 각각 2명씩이다.

회담에 앞서 김정은 위원장이 먼저 말문을 열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잃어버린 11년이 아깝지 않게 하자"며 "출발선에서 신호탄 쏜다는 마음으로 여기 왔다"고 첫 남한 땅을 밟은 심경을 밝혔다.

이어 "현안 문제를 툭 터놓고 얘기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이 자리를 빌어 앞으로 지난 시기처럼 또 원점에 돌아가고 이행하지 못하고 하기보다는 마음가짐 잘하고 앞으로 미래 내다보며 지향성있게 손잡고 걸어가는 계기돼서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 나오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봄이 한창이다. 전 세계의 눈과 귀가 판문점에 쏠려있다. 우리 두 사람의 어깨가 무겁다"면서 "김 위원장이 넘어오는 순간 판문점은 이미 평화의 상징이 되었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이 상황을 만들어낸 김정은 위원장의 용단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며 "우리 대화도 통 크게 나누고 합의에 이르러서 민족과 평화를 바라는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큰 선물 만들어줬으면 한다"고 10여 년간 못다한 이야기 실컷 나누자고 말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