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아베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27남북정상회담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미국과 일본 등 주변국들과 차례로 회담 결과를 공유하며 한반도 비핵화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중재외교에 잰걸음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먼저 28일 밤 9시15분부터 75분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했다.

한미 정상은 남북정상회담 성공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조속히 개최하는 것일 바람직하다는 데 공감하고, 북미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한미간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고대하고 있으며 북미정상회담에서도 매우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내고, “문 대통령의 전화를 언제라도 최우선적으로 받겠다”고 말해 한미간 긴밀한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호가인한 것은 남북한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반가운 소식”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성사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이 크게 기여했다”고 공을 돌렸다.

한미 정상은 이와 함께 두 세곳으로 압축된 북미회담 장소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현재 북미회담 장소로는 몽골과 싱가포르 등이 언급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전 10시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도 전화 통화했다.

한일 정상은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했으며, 아베 총리는 “남북 두 정상의 판문점 선언을 통한 완전한 비핵화를 높이 평가하고, 특히 북한의 움직임은 전향적이라고 표현하며 이 선언이 구체적 행동으로 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또 “일본도 북한과의 대화 기회를 마련하고 필요하면 문 대통령에게도 도움을 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북한이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며 "북한과 일본의 다리를 놓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아베 총리에게 설명하기 위해 서훈 국정원장을 일본에 파견했으며,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감사의 뜻을 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