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예비군대대 이전 관련, 지역 주민간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어 전주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현재 예비군 대대가 위치한 송천동·호성동 주민들은 조속한 이전 촉구를, 예비군대대 이전 지역로 거론되는 법정동인 도도동(행정동 조촌동) 주민들은 격렬한 반대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제35사단은 지난 1955년부터 전주시 송천동·호성동 일원에 자리를 잡았지만 도시 팽창으로 인해 이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지난 2013년 12월 사단 사령부가 임실군으로 이전한 것을 시작으로 항공대와 예비군대대가 순차적으로 시 외곽으로 이전할 계획이었다.

문제는 예비군 대대 이전지역 주민들이 이전 계획에 강력 반발하면서 불거졌다.  

시가 주민 동의 없이 항공대 이전에 이어 예비군대대까지 이전을 강행하고 있으며 특히, 해당 지역이 군사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주민들의 사유재산권 행사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다는 이유다. 

1일 전주시가 파악한 동향에 따르면 최근 예비군대대 도도동 이전 계획과 관련해 조촌동 애향회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이 강력한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경 예비군대대 이전 소식을 접한 조촌동 주민들이 이전 반대를 위한 대책회의를 지속하면서 각종 자생단체 회의 등을 통해 이전 반대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주민들은 최근 다가오는 6.13지방선거를 반전의 기회로 삼고 표를 의식하는 현직 도·시의원 및 예비후보 다수에게 정치적 압력을 넣고 있는 모양새다.

지속적으로 개최되는 예비군대대 이전반대 대책회의에 다수의 도·시의원 및 예비후보들이 이전계획 철회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있으며 지난달 18일 시청 브리핑룸 기자회견에서도 여러 정치인들이 동참한 바 있다.

이어 주민들은 지난주에도 도도동 마을회관 인근에서 도·시의원, 예비후보자, 주민들이 다수 참석한 예비군대대 이전 관련 간담회도 가졌다.

이러한 가운데 송천동·호성동 주민들도 예비군대대의 조속한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역민들은 주민들의 숙원인 군부대 완전 이전이 눈앞에 와 있는데 이전 대상지 주민들의 반대로 또 다시 예비군대대 이전계획이 무산될 것을 우려해 조속한 이전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파악돼 자칫 양측간 충돌도 예고된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현재 국방부에 도도동이 예비군대대 이전지로 적정한지에 대한 작전성 검토를 요구했다”며 “국방부 검토와는 별개로 주민 협의 등을 거쳐 예비군대대 이전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