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일 “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가치와 존엄”이라고 밝혔다. 또 “노동의 가치와 존엄성보다 더 큰 성장은 없다”며 “모든 성장은 노동을 위한 성장이어야 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근로자의 날 기념메시지를 통해 ‘노동 존중’을 새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로 삼은 것을 언급하고 “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이념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들 자신이 우리의 부모들이, 우리의 아들과 딸들이 바로 노동자들이기 때문”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노동기본권 강화가 포함된 개헌안을 발의했지만,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가 무산돼 무척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 중에는 ‘근로’를 ‘노동’으로 대체하고 공무원의 노동3권 보장,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단체행동권 강화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개헌 국민투표는 무산됐지만 “개헌의 취지를 구체적인 정책과 제도로 최대한 뒷받침하겠다”면서 “노동존중 사회를 위한 정부의 노력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모든 성장은 노동을 위한 성장이어야 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저출산·고령화, 청년실업, 양극화의 핵심으로 노동문제를 꼽고, 정부 의지만으로 해결할 수 없기에 사회 구성원이 양보하고 타협하는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랜 공백 끝에 사회적 대화가 시작됐고 최근 노사정위원회를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개편하는데 합의했다”면서 구성원을 청년, 비정규직,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으로 다양화해 사회적 대화기구의 대표성을 높인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노사가 뜻을 맞추면, 정부는 적극 힘을 보탤 것이다. 노동이 활기차고 제대로 대우받아야 경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근로자의 날을 맞아 노동이 제도에 의해, 또는 힘 있는 사람들에 의해 홀대 받고 모욕 받지 않는 세상을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