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삼락농정’과 ‘농정 거버넌스의 힘’으로 문재인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사회적 농업’을 전국적으로 견인한다.
도는 1일 농림축산식품부의 ‘사회적농업’ 시범사업에 ▲완주군 사회적네트워크 ▲무주군 팸앤시티 ▲임실군 선거웰빙푸드 등 3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65개소가 신청해 9개소가 선정됐고, 그 중 전북은 3단계에 걸친 심사과정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이며 3개소가 최종 명단에 올라, 1억8000만원(개소 당 6000만원 지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
문재인 정부의 대표 농업 정책(과제)인 ‘사회적농업’은 장애인·고령자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지역민에게 마을공동체, 학교, 농업인 등 다양한 주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형 사업이다.
도는 이번 공모심사과정에서 그간 삼락농정의 일환으로 꾸준히 노력해온 민·관 협력,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시·군 중간지원조직 구축, 과소화대응인력 육성 등이 전국적으로 높게 평가되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완주군 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농촌문제를 고령농 소득증진, 장애아동 재활, 청년농 육성, 두레농장 활용 등을 통해 해결할 방침으로, 생산된 농산물은 완주 로컬푸드에서 전량 판매할 계획이다.
장애아동의 재활을 추진하는 무주군 팜앤씨티는 안성 초·중학교 특수반 학생, 지역아동센터·국립인터넷드림마을 등에 있는 인터넷 중독 우려 학생들을 대상으로 농업교육을 실시해 재활 및 사회적 관계 향상을 도모한다.
임실군 선거웰빙푸드는 범죄 피해자와 가족이 농장에 머물며,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2만평 규모의 농지에서 야생화, 산야초, 아로니아 등을 재배·판매할 계획으로, 특히 이번 심사과정에서 군 마을만들기중간지원조직과의 협업체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승구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그간 축적된 삼락농정의 성과와 역량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며 “향후 사회적농업 분야의 전국적인 선점을 통해 대규모 국책사업 발굴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