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2018남북정상회담 전날인 26일 고양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비핵화, 평화정착 및 남북관계 발전'을 주제로 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 공동사진기자단

한반도 평화협정 이후 주한미군 주둔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 특보의 기고문이 논란이 된 가운데, 2일 문재인 대통령은 “아무 상관없는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문 특보에게 혼선을 빚지 말라고도 경고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이 아침 티타임회의에서 참모진들에게 한 말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라며 문 특보 발언으로 인한 논란을 조기 차단했다.

또한 임종석 비서실장은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문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을 전달하고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직접 언급하는 등 주한민군 주둔 논란을 차단하고 나선 것은 북미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합의에 전력을 기울이는 민감한 상황에서 자칫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정인 특보는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데 학자의 정치적 상상력으로부터 도움을 받기 위해 대통령 특보로 임명한 것이지 그 말에 얽매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대통령께서 국무회의 때 그 필요성을 확실하게 발언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특보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 어페어스‘의 기고문에서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6월에도 문 특보는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