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은 3일 군청 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출산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저출산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찾아가는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저출산․고령화 사회 극복,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인구와 미래정책연구원 소속의 천병옥 전문강사의 강의로 진행됐다.

천 강사는 저출산의 덫에 걸린 대한민국의 현실과 학령인구 감소, 병력과 노동력 부족, 내수시장 악화 등 사회전반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이 출산을 꺼릴 수밖에 없는 이유로 청년 일자리, 주거문제와 교육비·양육비 부담, 육아·가사 분담 불평등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국가적 차원의 출산장려 정책과 함께 전 국민 교육과 인식 개선,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양성평등 문화 확산, 가정 내 남편의 역할 등을 강조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공직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인구 절벽의 심각성을 절실히 실감하게 되었다" 며“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직자로서 뿐만 아니라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저출산․고령화 사회 극복 관련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저출산 극복에는 결혼과 출산, 자녀관에 대한 변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결혼, 출산, 가족생활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 확산을 위해 저출산 극복 인식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