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3일 공식 출범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이행추진위는 이달 중순 남북 고위급회담을 열기로 했으며, 남북 첫 협력사업으로 산림분야를 선정했다.

이행추진위는 산림협력 연구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북황폐화한 북한의 산에 나무를 심어 올 여름 장마철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대북 조림사업에 나선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합의 사안을 원활하게 이행하기 위해 이행추진위를 정부와 청와대 융합형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행추진위 위원장은 임종석 비서실장이,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는다. 정부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추진위 산하에는 △남북관계 발전 분과 △비핵화·평화체제 분과 △소통홍보 분과를 두기로 했다. 그러나 국제사회의 대북제제로 당장 실현이 어려운 경제분과는 설치하지 않았다.

이날 회의에서 임 실장은 이행추진위를 정부 차원의 회담 체계가 자리잡을 때까지 한시적 성격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협 등 국제사회와 교감 이후 진행해야 할 분야들도 있다. 이런 분야는 아직 전면적으로 진행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한시적으로 이행추진위를 구성해 북미회담 후에 결정될 의제와 남북간 고위급회담 후 본격화할 의제를 구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