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인구정책 추진 TF를 운영,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도는 지난 1월 기획관실을 중심으로 각 분야별 부서와 전북연구원 등 전문가를 포함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인구정책 TF는 지난 4월까지 7차례 실무회의를 개최하고 저출산·고령화, 청년·일자리, 귀농·귀촌 등 농촌활력 분야의 추진계획 및 중점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연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에 도는 효과적인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핵심 추진과제를 저출산·고령화·청년·농촌활력 4개분야 25개 프로젝트별로 분류안을 마련했다.

저출산 분야는 직장맘을 위한 돌봄 사각지대 해소 등 7개 프로젝트, 고령화 분야는 노인사회활동지원 등 8개, 청년·일자리는 일자리 미스매치 등 6개, 농촌활력은 귀농·귀촌 활성화 등 4개로 구성됐다.

핵심 프로젝트 분류는 각 분야별 추진계획상 분류를 기본으로 해 분야별 전문가 자문 및 인구 TF 논의를 통해 중복사업 등을 검토해 이뤄졌다.

현재 각 분야별 위원회를 포함한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서 프로젝트의 필요성·시급성·효과성 등을 고려한 우선순위를 검토 중이며, 이를 참고해 인구 시책발굴 및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인구 전문가를 통한 그간의 전라북도 인구정책진단 및 개선방향 모색을 위한 자문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결혼·출산 장려정책과 보육정책에 대한 도민제안을 진행 중으로, 도민들의 아이디어 반영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최병관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인구정책 TF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개선방향 등을 현재 수립중인 인구정책기본계획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각 부서와 관련 기관뿐만 아니라 향후 민관의 협업을 통해서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