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 전략을 조율하기 위한 5월 평화외교에 돌입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오는 2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갖고 북미회담 성공을 위한 ‘중재자’로 나선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 대통령의 초청으로 워싱턴을 방문해 22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4·27판문점선언 직후인 지난달 28일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한 데 이어 북미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선언 평화협정 체결, 보상방안 등의 최종 조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5일(현지시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비밀회동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를 논의했다.

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은 지난해 6월 방미를 시작으로 11월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 그리고 지난해 9월 유엔총회까지 이번이 네 번째다.

문 대통령은 9일에는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위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3국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한다.

특히 이 회의에서 3국은 판문점선언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다. 7일 춘추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특별성명에는 판문점선언에 대해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기며,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표현은 담기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미국과 일본, 러시아 정상과 통화한 데 이어 지난 4일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하고 한반도 비핵화 등의 협력과 지지를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